본문 바로가기

건강

목이 칼칼하고 헛기침 나올때 해결방법

반응형

가을이나 겨울철, 일교차가 심해지는 환절기에는 목이 칼칼하고 헛기침이 나올수가 있다. 물론 목이 칼칼하고 헛기침 나올때는 기후 뿐만 아니라 실내환경이나 먼지 감기 알레르기 등에 의해서도 나타나는데 오늘은 이러한 문제점과 해결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목이 칼칼하고 헛기침 나올때 해결방법

목이 칼칼한 이유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건조한 환경이 있다. 겨울철에는 이러한 건조함이 심해질수가 있는데 문제는 공기가 건조하게되면 목과 호흡기가 자극을 받아 칼칼해지거나 이물감이 생기기가 쉬워진다. 때문에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이때문에 자연스럽게 헛기침을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실내 건조함 외에도 공기가 오염되었거나 미세먼지, 황사 등 유해한 입자들로 인해서도 발생할수 있다.

 

환경적인 요소가 아니더라도 목이 칼칼하고 헛기침 나올때가 있는데 바로 알레르기 반응이다. 꽃가루, 먼지, 애완동물의 털과 같은 알레르기 문제에 노출이 될경우 면역 반응에 의해서 목이나 기도안에 염증이 발생하여 목안이 가렵거나 칼칼하게 느껴질수가 있다. 때문에 알레르기 증상이 자주 있는 분들에게는 흔하게 나타날수 있는 문제라고 할수 있다.

 

감기에 걸려도 문제가 될수 있다.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목과 호흡기가 자극을 받아 염증이 생길수 있기 때문에 그 결과 목이 아프거나 칼칼해질수가 있다. 기침 같은 경우는 신체 방어 기전으로, 호흡기 내의 이물질이나 점액을 배출하기 위한 과정으로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헛기침이 심해지면 심한 기침으로 이어질수가 있다.

 

노래방이나 목소리를 크게 자주 사용하는 경우도 목이 칼칼하고 헛기침 나올때가 자주 있는데 이는 성대에 무리를 주고, 목이 마르고 피로에 쌓이기 쉽기 때문이다.

반응형

해결방법

목이 건조하고 칼칼한 경우, 가장 간단한 방법은 물을 마셔주는 것이다. 이때 물의 온도는 따뜻한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아서 목을 진정 시켜주기 좋다. 좀더 효율적인 것을 찾는다면 허브차나 꿀을 탄 따뜻한 물이 목을 보호하고 염증을 완화할수 있기 때문에 기침 증상을 가라앉게 해줄수가 있다.

 

실내환경이 건조한 경우에는 가습기를 사용하여 대처하는 것이 아무래도 좋다. 실내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시켜 줘야만 목안이 건조해지지 않고 헛기침이 나오는 것을 예방할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가습기도 가열식이 아무래도 균이나 바이러스에 강하기 때문에 세심한 신경을 써서 위생적으로 사용해주는 것이 좋다.

 

목이 칼칼하고 헛기침 나올때 해결 방법으로 목에 좋은 음식을 먹는 방법도 있다. 배, 도라지, 감 등이 가장 대표적인데 배도라지 즙으로 건강기능 식품으로 판매하는 것도 있어서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기 용이하고 필요하다면 꿀이라도 따뜻하게 차로 마셔주는 것이 좋다.

 

헛기침이 지속적이라면 가래가 있을것 같을때 억지로 참기보다는 가볍게 기침을 해서 뱉어내는 것이 좋지만 가래가 아닌 경우에는 될수 있으면 따뜻한 물로 이를 진정 시켜주는 것이 좋으니 참고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