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혈뇨 원인과 병원 검사가 필요한 이유

반응형

혈뇨란 소변속에 혈액이 섞여서 나오는 것을 말한다. 다만 이 혈뇨도 두가지 유형이 있다. 하나는 육안으로 봐도 소변색깔이 혈뇨를 보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지만 다른 혈뇨는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고 현미경을 통해서 확인되는 혈뇨 증상이 있다. 그래서 혈뇨는 단순한 증상에서 심각한 질환의 징후까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혈뇨 원인

요로계는 혈뇨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뽑힌다. 그중 요로감염은 세균이 요로를 통해 신장, 방광 등으로 침투 하는 방식으로 염증이 발생하는 문제다. 염증이 생기게 되면 요로 점막에 있는 얇은 혈관들이 손상되어 미세한 출혈이 발생하게 되는데 만약 요로감염 문제로 혈뇨증상이 나타났다면 소변을 볼때 아파요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

반응형

신장결석도 혈뇨의 원인이 되는데 이는 요로 내에서 칼슘, 옥살산, 요산 등이 결합해 생긴 단단한 결정체 때문이다. 이를 결석이라고 하는데 이 결석이 요관을 자극하거나 점막 손상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고 이로인한 자극으로 출혈이 발생하여 혈뇨 증상이 나타날수 있다. 신장결석이 생겼다고 무조건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옆구리가 아프거나 메스꺼움 증상이 동반될수 있다.

 

종양으로도 혈뇨 원인이 될수가 있는데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을 수 있지만, 종양이 커지면서 혈관을 침범해 출혈을 유발하면서 혈뇨 문제가 나타난다.

 

이외에도 혈뇨 원인은 많다. 사구체 신염이라는 문제로도 발생되는데 신장의 사구체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인 이 병은 혈뇨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이지만 모르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다. 염증으로 인해 사구체의 투과성이 증가하면서 혈액 성분이 소변으로 유출 되는 증상을 보이며 보통은 아주 미세하여 육안으로 잘안보이지만 현미경을 통해 관찰할수 있고 단백뇨 증상도 함께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혈우병 같은 응고장애가 있는 경우도 혈관벽이 쉽게 출혈이 발생하게 되면서 혈뇨 증상이 나타날수가 있다. 이외에는 외상이나 약물로 인해서 혈뇨 문제가 발생한다.

 

마무리

이처럼 혈뇨 원인은 생각보다 다양하다. 일시적으로 나타난다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하루 이틀이 지나도 혈뇨증상이 보이거나 또는 소변을 볼때 통증이 느껴지면서 시원하게 소변을 보는 것이 어렵다면 병원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