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발등이 붓는 이유는 이것 때문

반응형

발등이 붓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다. 예를 들어 장시간 서있거나 또는 걷거나 하는 경우도 발등 부종을 유발할수 있다. 하지만 때로는 발등의 붓기 증상이 건강 문제의 신호일수도 있다. 체액이 발 주변 조직에 축적되면서 발생되는 문제일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늘은 발등이 붓는 이유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발등이 붓는 이유는 이것 때문

발등이 붓는 이유들

체액문제

체액 축적은 발등이 붓는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다. 체액은 혈관에서 주변 조직으로 이동하면서 붓기를 유발 하는데 주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때 발생하거나 앉거나 서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 체액이 발에 몰려 붓기를 일으킬 수 있다. 만일 고혈압이나 심부전 같은 질환이 있는 경우는 증상이 더 빈번하게 나타날수 있으니 참고하자.

염증문제

염증은 신체의 면역 반응의 의한 자연스러운 현상중 하나다. 때문에 발등 부위를 포함한 특정 부위에 붓기를 유발할수 있다. 발목이나 발등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해당 부위로 혈류 흐름이 증가하게 되는대 그 결과 발등에 부종이 생기는 것이다. 관절염, 통풍 같은 질환이 있을때 더 붓기가 나타나는 경향이 크다.

혈액순환문제

혈액순환도 발등 붓기의 중요한 원인중 하나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특히 정맥이 혈액을 제대로 심장으로 되돌리지 못하게 되면 혈액이 발에 정체되어 붓기를 유발하게 되는 것이다. 만성 정맥부전이나 심부전과 같은 질환들이 이러한 경우로 발등 부종이 생기게 된다.

외상 및 부상

발등의 외상이나 손상은 부종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수 있다. 예를 들면 발을 삐거나 발등에 충격을 받는 경우, 해당 부위에 염증이 생기고 붓기가 발생하는 것이다. 따라서 대부분 즉각적인 인지가 가능한대 부상 직후 바로 발등이 빨갛게 되면서 붓기를 보이더니 이후 시간이 지나면 증상이 더 심해지지만 이후로는 점차 붓기가 줄어든다.

 

발등 붓기의 건강 적신호

위에서도 언급 했듯이 발등만 부었을 뿐인대 우리 건강의 적신호를 알리는 징후 일수도 있다. 다음과 같은 질환들은 발등에 부종을 일으킬수 있는 질환들이지만 무조건은 아니니 참고하고 호전되지 않는다면 검사를 받는것이 좋다.

심부전

심부전이란 심장이 혈액을 충분히 펌핑하지 못해 체액이 몸에 축적되는 질환이다. 그래서 발등 뿐만 아니라 발 또는 발목 주변에도 붓는 증상이 나타날수 있다. 이는 어디까지나 심부전 초기증상일 가능성을 이야기 하는 것이며 발등까지 붓게 될경우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신장질환

신장은 체내의 수분과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며 우리몸의 필터 역할을 하며 노폐물을 배출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하지만 신장이 제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면 체액이 몸에 축적되면서 발등이 붓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만성 신부전 환자들은 발등 외에도 신체 여러곳에 부종 증상이 종종 발생한다.

간 질환

간경변과 같은 간 질환들은 혈액 순환에 영향을 미쳐 체액 축적 문제를 일으킬수 있다. 간 기능이 저하되면 혈장 단백질 생성이 줄어들어 혈액이 조직으로 스며들어 부종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기타

이외에도 정맥에 혈전이 생겨서 혈류 흐름을 방해하는 정맥혈전증도 있으며 림프계 기능 장애로 발생되는 림프부종 문제도 있기 때문에 특별한 원인 없이 자주 신체 부위에 붓기가 나타난다면 의심해볼 필요가 있지만 임산부는 거의 제외라고 봐야하니 정상체중이라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