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요로결석 증상 5가지와 원인

반응형

요로결석이란 신장 요관 방관 및 요도 같은 요로 계열에 돌이 형성 된것을 말한다. 소변내에는 많은 무기질과 산물들이 존재하는대 어떠한 조건이 이루어지게 되면 결정체가 되고 응집 된다. 주로 칼슘 옥살레이트, 칼슘 인산염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시스틴 같은 다른 물질로도 결합이 되어 결석이 형성되기도 한다. 참고로 요로결석 증상 역시 크기나 위치에 따라서 증상이 다양할수 있다는 점도 염두를 해야한다.

요로결석 증상 5가지와 원인

신산통

요로결석의 가장 흔한 증상은 배 또는 옆구리에서 느껴지는 강한 통증이다. 결석이 요로를 따라 움직이면서 요관를 자극하거나 또는 통로를 막을때 통증이 발생된다. 통증의 강도는 매우 강하기 때문에 참기 힘든 경우가 많아서 남자 여자들이든 요로결석 때문에 강렬한 고통을 겪게 된다. 통증은 주로 한쪽 옆구리에서 발생되고 복부나 사타구니로 이어질수 있다.

 

혈뇨

결석이 이동 하게 되면서 내벽에 자극을 주어 미세한 출혈이 발생할수 있는데 해당 혈액이 소변과 함께 배출되면서 혈뇨를 볼수가 있다. 출혈양의 따라서 소변색은 분홍, 붉은색 또는 갈색을 띄기도 하는데 정상적인 소변 색상이어도 현미경에서는 미세한 혈액이 검출되는 경우도 있으나 이경우는 일반인이 파악하기 힘들다.

 

구토

계속되는 통증은 자율신경계를 자극할수가 있다. 이때문에 심한 구역질이나 구토 같은 증상이 나타날수 있는대 이러한 현상은 신산통 처럼 강렬한 통증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물론 결석의 크기 위치에 따라서 발생되는 문제인 만큼 증상이 겹쳐지게 되면 요로결석 증상이 얼마나 문제가 있는지를 파악할수가 있다.

 

소변문제

아무래도 소변이 배출되는 통로에 결석이 막히게 되면 소변을 보더라도 제대로 나오지 않는 빈뇨 증상이 나타나서 시원하게 볼일을 보았다는 생각이 들지 않기 때문에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고 때로는 소변을 볼때마다 통증이 나타나는 배뇨통이 발생될수 있다. 심한 경우에는 완적히 막혀서 급성 요폐가 발생될수 있는데 이때는 병원으로 바로 가는 것이 좋다.

 

발열

요로결석 증상중 하나로 감염 문제로 인한 발열 또는 오한이 느껴질수 있다. 가벼워 보이지만 신우신염 같은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수 있기 때문에 평소 소변을 제대로 보지 못했는대도 병원에 가지 않다가 체온이 상승하게 되면 위험할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바로 이송하여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요로결석의 원인

여러가지 요인들이 존재한다. 평소 물을 자주 먹지 않는 경우 결석 형성의 위험성이 높아질수 있다. 또한 여름철에 술을 자주 먹는 경우도 탈수를 유발하여 요로결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식단도 문제인대 고단백질, 고염분 같은 식사를 하는 경우도 결석 생성의 원인이될수 있으며 가족중 요로결석 환자가 있다면 유전적으로 대사 문제에 영향을 이어 받기 때문에 일반인 보다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외에는 당뇨병, 고혈압, 비만, 신장질환 등 만성질환 문제도 원인이 될수 있고 평소 운동을 자주 안하는 경우도 뼈에서 칼슘이 나와서 소변을 배출될때 이때 결석이 생겨날수도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다.

 

요로결석 치료방법

대부분 요로결석이 형성되어도 소변을 볼때 자연스럽게 배출이 된다. 하지만 결석의 크기가 커지면 문제가 되는대 이때는 약물을 이용하거나 또는 시술 방식을 통해 결석을 붕괴하여 배출이 용이하도록 해줄수도 있고 이러한 작용이 불가능할 정도면 내시경 수술을 통해 제거될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