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위가 안좋을때 증상 5가지

반응형

위 건강 문제는 매우 흔한 문제중 하나인데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습관, 과음, 과식 등 여러 문제로 발생할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위가 안좋을때 증상은 일시적일수도 있고 며칠후면 자연스럽게 호전되기도 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빈번하게 발생하면 무시해서는 안 될 중요한 경고의 신호일수도 있다. 급성이 아닌 만성으로 이어질수 있기 때문이다.

 

위가 안좋을때 증상 5가지

소화불량

위가 건강하지 않을 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문제중 하나가 바로 복통과 소화불량이다. 특히 식후에 위장 부위에 통증을 느끼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면 단순히 소화불량 뿐만 아니라 위가 안좋을때 나타나는 문제라고 볼수가 있다. 이 증상은 위벽에 염증이 생기거나 위 점막이 손상이 생겼을때 주로 발생하는데 위벽은 위산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점액질을 분비 하는 것이 정상적인 기능이지만

 

이 점액층이 얇아지거나 손상되면 위산이 직접 위벽을 자극 되면서 위염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대부분 급성 위염으로 끝나지만 나중에 지속 될경우 만성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라는 세균 감염이 주요 원인 으로 알려져 있다.

 

속쓰림

속쓰림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할 때 발생하는 증상인 경우가 많다. 이역시 위가 안좋을때 나타나는 문제중 하나인데 위산은 강력한 산성을 가지고 있다. 이 위산은 음식을 분해하고 소화를 돕지만 간혹 이 위산이 역류하여 식도로 넘어오게 되면 통증과 불편함이 발생할수 있다.

 

원래라면 하부식도괄약근이 밸브 역할을 하여 위산이 식도로 역류 하는 것을 막아주지만 이 기능이 저하 되면 위산이 쉽게 역류되면서 속쓰림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체중감소

위 건강이 좋지 않으면 자연스럽게 식사에 대한 욕구도 떨어지게 된다. 이는 소화 불량, 복통, 메스꺼움 등의 증상으로 인해 음식을 먹는 것 자체가 불편해지기 때문인데 이러한 문제가 지속될경우 몸이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흡수하지 못해 체중 감소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물론 음식을 먹는다 할지라도 소장의 흡수 기능이 저하되어 문제가 나타나는 경향도 있기 때문에 살이 빠지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연구에 의하면 만성 위염 또는 위궤양이 있는 경우 30% 정도 환자가 체중 감소를 경험 했다고 한다.

 

구토문제

위가 안좋을때 메스꺼움과 구토 증상이 나타날수도 있다. 위는 음식물을 소화시키기 위해 근육 수축을 통해 운동을 유지해야 하지만 위가 좋지 않을때는 기능이 저하 되어 음식물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게 된다. 의학적으로는 이를 위마비라고 불리우는데 위마비는 위의 신경이나 근육이 정상적으로 수축되지 않아서 위에서 장으로 제대로 이동되지 않는 것을 말한다.

 

빈혈

위산이 과도하게 분비될 경우 철분과 같은 중요한 미네랄 흡수에 문제가 생길수 있다. 이는 위산이 철분을 이온 상태로 변환시켜 체내 흡수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위가 안좋을때는 이문제가 발생하게 되면서 철분 결핍성 빈혈이 나타날수 있다는 점을 염두해둬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