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허리디스크 증상 통증문제

반응형

허리디스크는 척추 뼈 사이에 디스크의 손상 또는 돌출로 인하여 신경을 압박하는 문제를 말한다. 이러한 신경 압박 문제가 발생하면 심각한 통증과 움직임의 제약이 발생하여 일상생활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하지만 대부분 허리가 아프면 허리디스크가 아닌가? 하지만 아닌경우가 많다. 그래서 오늘은 허리디스크 증상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허리디스크 증상 통증문제

허리통증

허리디스크의 가장 흔한 증상은 허리 부위의 통증이 있다. 허리를 굽히거나 앉아있는 자세를 어려워 한다. 이는 디스크가 탈출하거나 손상을 입어서 신경이 자극되면 염증 물질이 방출되어 신경 주위 조직에 염증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에 발생되는 통증이다. 허리통증은 허리디스크 증상이 얼마나 심각한지에 따라서 강도가 달라질수 있다.

 

좌골신경통

허리디스크 환자 중 많은 수가 엉덩이에서 다리 부위까지 통증 또는 감각 이상을 경험한다. 이 통증은 보통 양쪽 다리가 아닌 한쪽 다리에 많이 발생한다. 이러한 통증 원인은 허리에서 다리로 이어지는 가장 큰 신경인 좌골신경 때문이다. 따라서 이신경이 압박을 받으면 다리까지 통증이 이어질수 있다.

 

감각이상

디스크로 인한 신경 압박이 진행되면 다리, 발가락 또는 발바닥에도 저림 또는 감각 이상 문제가 생길수 있다. 척추 신경이 압박을 받아 신경 신호 전달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발생되는 이문제는 감각 신호를 방해하여 손발의 저림, 무감각, 찌릿한 느낌이 드는 것이 특징인데 강도 역시 신경 손상에 따라서 달라질수 있다.

반응형

움직임제약

허리디스크 환자는 통증과 근력 약화로 인해 움직임이 많이 제약된다. 따라서 자세가 구부정 하거나 또는 통증이 없는 부위로 서있으려고 하는 경향을 보인다. 디스크의 손상은 척추의 안정성을 저하시켜 비정상적인 움직임 패턴을 만들기 때문에 이 범주에서 벗어나면 허리통증이 심해질수 있다.

 

근육약화

허리디스크 환자는 종종 다리의 근력이 약해지는 모스,ㅂ을 보인다. 이는 신경이 압박을 받으면 근육으로의 신경 신호 전달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되는 문제로 신경 손상이 근육 위축까지 이어질수가 있다. 이러한 문제는 허리디스크 증상이 장기간 지속될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대소변문제

허리디스크 증상이 심각하면 대소변 보는 것에도 문제가 생긴다. 신경 압박이 너무 강하여 대소변 조절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문제인데 이경우는 심각한 문제라서 즉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응형